흐려짐을 강조하다, After Focus

사진 속 대상이 되는 피사체는 더욱 선명하게, 배경은 더욱 흐리게 표현하는 ‘Out of Focus'(아웃 오브 포커스)는 오래 전부터 많은 사진가들이 애용한 스킬입니다.

‘이미지 센서 크기’가 클수록, ‘조리개 구경’이 넓을수록, ‘초점 거리’가 길(망원 렌즈)수록, 카메라와 피사체는 가깝되 ‘피사체와 배경 사이’ 거리는 멀수록 배경이 흐려집니다.

▲갤럭시 노트8 로  촬영한 아웃 오브 포커스 사진 
아웃 오브 포커스는, 커다란 이미지 센서를 탑재하고 있는 DSLR·미러리스 카메라로는 구현하기가 비교적 쉽습니다. 하지만, 이미지 센서와 렌즈 크기가 비교적 작은 컴팩트 디지털 카메라·스마트폰 카메라로는 배경흐림 사진을 구현하기가 정말 어렵습니다.
스마트폰 업계는 카메라를 두개 탑재한 듀얼 카메라, 또는 후보정 어플리케이션으로 아웃 오브 포커스 효과를 재현했습니다.
이 중, 후보정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하면 스마트폰 기종이나 듀얼 카메라 하드웨어의 탑재유무 관계 없이 배경흐림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물론, 싱글 카메라 스마트폰을 가진 분들도 이에 해당 됩니다.안드로이드 플레이스토어에서 다운로드를 많이 한 상위 아웃 오브 포커스 애플리케이션 중, 가장 많은 인기를 받고있는 애프터 포커스(AfterFocus) 의 특징, 사용법과 화질 등을 살펴보겠습니다!
◆ 애프터 포커스 (AfterFocus)
▲누르면 App Store로 이동합니다.
▲누르면 Google Play로 이동합니다.
애프터 포커스는 배경흐림 앱 가운데 다운로드수가 가장(1000만 이상) 많습니다. 그만큼 기능도 풍부합니다. 선명하게 표현할 영역을 선택한 후, 흐리게 표현할 나머지 영역에 그라데이션(농담), 흐림 수치, 흑백을 비롯한 컬러 필터까지 적용할 수 있습니다. 이들 필터를 사용하면 한층 인상적인 배경흐림 사진을 만들 수 있습니다.

사진을 고르면, 스마트 포커스로 할 것인지, 기본으로 할 것인지에 대한 설명이 나오는데, 설명이 약간 불충분 합니다.

그 때에는,  오른쪽 상단의 메뉴를 탭하고, 도움말을 탭하여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6장의 사진으로, 간략하지만, 간결한 설명을 볼 수 있습니다.

 

1. 포커스를 주고 싶은 사물 내부에 흰색 선을 그린다.

사진 속 여성은 다리를 벌리고 허리에 손을 올리고 풍경을 감상 하고 있습니다.

여성의 뒷 모습을 강조 하고 싶다면, 여성 이외의 배경을 흐릿하게 만들면 효과적 이겠죠?

왼쪽 상단의 툴바 중, 첫번째 버튼으로 여성위를 그려줍니다.

 

2. 사진의 색이 변한 것을 확인한다.

첫번째 순서에서 한 것 처럼 여성을 선택하면, 사진이 전체적으로 붉어집니다.

3. 왼쪽의 툴바에서 3번째 버튼 (배경) 을 선택 후, 배경위에 선을 그린다.

이제, 여성의 몸 이외의 부분에 선을 그려줍니다.

4. 흐려지지 않는 부위만이 붉은색인 것을 확인한다.

흐려지게 할 부위의 색이 정상으로 돌아온 것 을 확인합니다. 하지만, 여성의 다리 사이가 아직 붉은색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5. 추가적으로 흐려지게 할 부위를 선택한다.

마지막으로, 여성의 다리 사이에도 표시를 해 줍니다.

6. 모든 부분을 확인하고, ‘다음’ 을 선택한다.

위의 절차를 마치면, 흐림 효과의 사진이 완성된다고 합니다.


그럼 실제로 애프터 포커스를 사용해 볼까요?

애프터 포커스를 실행한 후, 흐림 효과를 설정 할 사진을 선택합니다.이번 실험에서는 아래 사진을 쓰도록 하죠.이번에 해외에서 구입 한 아이폰X 입니다.
침대 시트 위에서 찍은 사진인데, 줄무늬 모양 시트가 참 멋이 없습니다.. 애프터 포커스로 한번 흐릿하게 만들어 보겠습니다.

 

1. 먼저, 툴바에서 첫번째 버튼을 탭한 후, 강조할 피사체인 아이폰 박스위에 선을 그려보았습니다.

 

 

2. 전체적으로 붉은색이 칠해진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많은 분들이 헷갈려 하시는데, 다음 작업을 보시면 이해할 수 있습니다.

3. 툴바에서 3번째 버튼 (배경) 을 탭한 후, 손과 침대 시트를 선택 해 줍니다. 즉각, 강조하고 싶은 아이폰 박스를 제외한 모든 부분이 정상적인 색상으로 돌아온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 자세히 보면, 오른쪽 하단의 침대시트가 아직 붉은색으로 남아있죠?

4. 적용되지 않았던 부분마저, 선을 그어줘서 효과를 반영시킵니다. 그 후, 우측 상단 다음 버튼을 탭 합니다.

5. 짠~!! 박스 이외의 부분이 흐릿해져, 박스만이 선명하게 강조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6. 아래의 옵션들을 이용하면, 블러효과, 페더효과 등을 조정할 수도 있습니다.

물론, 필터 효과도 있습니다.

▲완성된 결과물의 비교샷! 엄청난 차이를 확연하게 느낄 수 있습니다. 굉장히 강조 된 것을 알 수 있죠.


배경흐림 어플의 동작 원리는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대상을 포함해, 선명하게 표현할 영역을 사용자가 선택하면, 어플이 나머지 영역을 자동으로 흐리게 표현하는거죠.

혹은 반대로 동작(흐리게 표현할 부분을 지정하는 방식)하는 어플도 있습니다.

고급 배경흐림 앱은 흐려지는 방향이나 정도, 사진의 색상과 밝기 등을 변경하는 보정 기능도 대부분이 지원합니다만, 배경흐림 앱에는 엄연히 한계가 있습니다.

피사체와 배경 사이 경계면이 부자연스럽게 만들어지는 경우가 많고, 배경흐림 영역도 일일히 지정해줘야 합니다. (위 사진도 자세히 보시면 경계선이 애매하죠) 하지만, 이미 촬영한 사진에 배경흐림 효과를 넣을 수 있다는 점, 배경흐림과 사진 색상을 함께 보정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갖추고 있기에, 굉장한 매력으로 다가옵니다. 그 중에서도 애프터 포커스는 단연 최고 수준의 퀄리티를 보장합니다.

실제로, 많은 인스타 유저들이 사용하고 있죠.

 

Beautiful#ChhatraSanghChauraha #Gorakhpur with #SwamiVivekanand at the Centre. Edited with #AfterFocusPro

Ashutosh Shaw(@ashutosh.shaw)님의 공유 게시물님,

 

#blackandwhite #cernobila #czechgirl #woman #wife #manzelka #xaomi #mi5 #afterfocuspro #afterfocus #snapseed

Martin Fillo(@martin_fillo)님의 공유 게시물님,

아웃 포커싱 기능이 없는 스마트폰으로 주로 촬영하는 유저들에게는 굉장히 반가운 어플이 아닐 수 없겠죠!

지금 바로 시험해 보세요!

Share

From Instagram

  • #clip
  • #자연 #들판 #맑음 #숲
  • #꽃밭 #맑은
  • #하와이 #노을  #바다 #해변
  • #빌딩 #비
  • #드론 #자동차 #빌딩 #도로
  • #옥상 #하늘 #빌딩 #손 #구름
  • #바다 #다리 #해수욕 #서핑
  • #교토 #여행 #후시미이나리  #도리
  • #한밤중 #자동차 #고속도로 #불
  • #도시 #다리 #자동차 #흐림
  • #산 #아사히 #햇빛 #새벽